Intro
작년에 책을 몇 권 읽지 않았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책을 오랫동안 안읽으니 뭔가 말도 잘 안나오는 것 같고, 업무 자체도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기보단 긴급성과 순발력, 꼼꼼함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라 별도의 자기계발이 절실해진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절약을 더 하기로 결심한 새해라서, 가성비 취미가 필요해졌습니다. 거기에 독서는 최고죠. 독서는 취미가 아니라는 말은 저는 동의하지 않거든요. 취미의 영역으로 끌어오지 않으면 피폐한 서울생활에서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짬짬히 출퇴근에 읽는 것은… 서울에서 지옥철을 이용하지 않는 분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올해의 첫 책으로 이 책을 선택한 건,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는데 어떤 유튜브에서 극찬하는 도서목록에 있었던 책이어서였습니다. 마침 집 앞 도서관에도 있던 책이라 굳이 구입할 필요도 없고, 예약을 걸 필요도 없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퇴근하면서 바로 대출 완료했습니다.
작가
수잔 애쉬포드. 미시간대학교 로스경영대학원 조직행동학 교수로 재직 중. 이전 직장에서는 인사업무를 봤었고 대학 때 조직관리, 조직행동에 관심을 두고 학부 수준에서는 깊이 있는 편으로 공부했어서 저자를 보고 흥미가 더 생겼던 것도 사실입니다.
내용
유연함의 기술 필요성, 경험 등에서 학습을 할 수 있는 마인드셋과 여기에 유연함의 기술이 필요한 이유, 유연함의 기술의 목표(학습), 유연함의 기술의 실천 방안과 강화 방안, 유연함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과 조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 등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좋았던 구절·내용
자기 계발의 주인이 되어라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선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하며, 이것이 유연함의 기술의 핵심
명상보다 마음챙김이 필요 – 지금 이 순간에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각성하는 인식
어려워봤자 얼마나 어렵겠어?
프레이밍의 강력함 – 어떤 창으로 들여다보는가에 따라 세상을 이해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상황을 어떻게 구조화하는가.
학습 마인드셋의 우월성 – 성과 증명 마인드셋보다는 학습 마인드셋이 복잡한 상황 해결에서 더 노력하고 개선점을 찾고 노력을 멈추지 않음
정체성의 변화와 자기연민 – 스스로의 불완전성을 인정하고 극복하는 태도에 도움
비전을 현실로 만들려면 영감을 고취해야 하고, 미래를 글로 구체적이고 생생한 표현을 사용해 적어야 함
내려놓기, 피드백 구하기, 삶을 지속적인 하나의 실험으로 생각하기
규칙적인 성찰의 중요성
중요한 경험을 기록할 것
정신적 면역이란 파괴적인 감정을 멀리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키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달라이라마와 남아공 대주교 데스몬드 투투의 대담 中)
Outro
한 줄 서평
이 책의 가장 핵심은 서명(書名).
후기
이 책을 읽을지 말지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본인이 자기계발과 조직관리 부분에 있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책 제목만 보고 어떤 내용일지 짐작이 간다면, 그 짐작이 맞을 것입니다.
내가 그동안 자기계발서를 읽은 적이 없고, 대학이나 다른 루트를 통해 조직관리 관련된 내용이나 내면의 성장 관련된 내용을 공부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면 쉽게 읽히는 교과서 같은 책. 조직행동학 교과서를 풀어서 쓴 느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범하게 자기계발서를 읽은 경험이 있거나 조직관리를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느껴지는 감상을 그대로 삶이나 일에 적용하면 될 것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